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카이프와 PocketPC용 3G단말기..무궁한 가능성
    Item Report/인터넷・IT 2008. 8. 13. 17:21

    오랫동안 고민하던 스마트폰(정확하게는 포켓PC?)을 결정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C사의 EMOBILE OEM S11HT란 윈도우모바일 기반의 단말기입니다.

    제가 있는 일본에서는 HSDPA망을 이용해서 인터넷서비스를 하는 EMOBILE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도 쿄나 오사카는 물론, 작은 지방도시의 변두리까지 어지간한 지역은 거의 Cover가되고, 24시간 사용해도 최고금액은 1000엔~4980엔에 불과한 무선인터넷입니다. (정액 4980엔을 사용하면, 통화요금 기본료 980엔 면제) 하지만 속도는 상당히 양호합니다. 최대 7.5Mb 다운로드 서비스이며, 보통의 다운로드에는 300kb를 가볍게 넘기니 불편한 점이 전혀없습니다.

    한국에서 HSDPA망을 이용한 인터넷을 사용할때, 이동 통신사의 무선망에대한 집착이 얼마나 큰지(최대요금 제한을 두지 않고, 무조건 과금해서 영업수지를 개선? 해볼려는..)체험을 했기때문에, 이런 서비스는 야박한 일본 통신 환경에서 단비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역시 신규 회사가 쉽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비지니스환경을 오픈하는게 소비자에게나, 기술발전에나 중요할 것같습니다. 이런회사의 영향으로, Softbank나 NTT Docomo등 대부분의 메이져 이동통신회사도 최대 요금제(5980엔~9800엔)를 두고 무선이동통신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비 교적 작은 규모의 EMOBILE사는 이 무선 서비스를 통해 큰 히트를 치게되어 단기간에 중견기업을 발돋움합니다. 마침 Mini PC의 열풍이 불어, 아수스 eeePC와같은 59,800엔짜리 노트북을 EMOBILE무선인터넷서비스와 묶어 2년계약을 조건으로 할부를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즉 월1000엔씩 할부로 요금과 같이 지불하게 하면서, 59800엔→29800엔으로 구입할 수 있게하는 것입니다.eeePC등 미니PC가 힛트를 친 이유는 이러한 결합상품으로 구매를 유도하고, 이동 모바일PC의 신규시장을 적극 개발한 시장환경도 큰 영향을 미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EMOBILE사는 무선인터넷에만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모바일 인터넷망을 일반 휴대전화로 사용한다는 발칙한 제안을 합니다. 즉, 무선인터넷망으로 음성통화가 가능하도록하고, EMOBILE 휴대폰을 출시하여, 사용자끼리는 상호 무료통화를 하고,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에게는 정상적인 이동통신 요금을 받는 것입니다.

    특히 EMOBILE 휴대폰의 장점은, USB혹은 Bluetooth를 이용해 PC에 연결해 무선 인터넷단말기 역할도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구매자는 무선인터넷 단말기를 구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휴대폰을 구하게되어 활용도가 대폭 향상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LGT 나 SKT 이동통신망등을 재 임대해 선불폰 영업을 하는 곳이 여럿있습니다.
    이전에 외국인을 위해
    Freepcs.co.kr 의  선불폰을 임대해 보고, 참으로 좋은 서비스라 감탄했었습니다. 만약, 음성통화망만이 아니라 데이터통신망도 임대할 수 있다면 한국에서도 이러한 데이터+휴대전화서비스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제 가 구입한 기종은 포켓PC라는 타이틀의 Windows Mobile 6을 탑재한 HTC사의 S11HT기종입니다. 무선랜과 쿼티키보드, 블루투스등 활용도도 높습니다. 인터페이스는 3G iphone에는 떨어집니다만, 3G iphone의 무지막지한 요금(단말기 할부금월 3000엔포함 총 1만엔대)을 생각하면, 단말기 할부금까지 월 최대 5980엔의 서비스가 참 마음에 듭니다.

    제가 이 EMOBILE 포켓PC를 구입한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바로 이동중에 스카이프Skype를 사용하기위해서입니다.


    보통 한국이나, 뉴질랜드, 태국등에서 걸려오는 전화가 많아 각국에 스카이프 현지 전화번호를 만들어두고(예를들어 한국이라면 070-7893-4200으로 시내통화가능한 스카이프번호) 스카이프로 받습니다만 외부에 나갈때는 휴대전화로 착신을 걸어두어, 비싼 일본 휴대폰 요금(분당 170원)을 물면서 통화해야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EMOBILE Pocket PC 단말기를 사용하면, 항시 인터넷에 접속되어있는 휴대 단말기를 들고 다닐 수 있고, 스카이프를 상시 기동해둘 수 있어 마치 진짜 휴대폰처럼 외부에서도 수신이 가능하니 경제적으로 참 이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영국이나 홍콩에서는 3G망을 이용한 스카이프 휴대폰이 등장하였습니다만, EMOBILE은 3G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으로 구현하는 스카이프인 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선 단말기 겸용 미니PC Willcom사 D4

    왼쪽 사진은 3G 망을 이용한 것이 아닌 PHS망을 이용해 음성통화와 무선인터넷(300Kb 이하의 저속인터넷)을 구현한 Willcom 이라는 회사의 비스타 탑재 미니PC입니다.

    아톰을 사용하였고, 여러가지 신기술이 집약되어있는 노트PC입니다만, 일반 노츠PC와 의 차이점은 자체적으로 음성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미니PC에까지 음성통화의 기능을 넣어 싼 가격에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은 좋은 비지니스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음성통화기능은 바로 캐쉬를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D4 휴대전화기능 탑재 미니컴퓨터 https://store.willcom-inc.com/ec/faces/lstlscp002126/

    상당히 작은 사이즈이지만, 일반 휴대전화로 사용하기에는 지나치게 큰 사이즈입니다. 이런 단점을 아래와 같이 별매옵션인 블루투스 휴대폰을 마련해서 극복합니다. 이렇게 전세계적인 흐름은 휴대폰 단말기로부터 스마트폰, 포켓PC 그리고 미니노트북까지 이동전화와 결합하는 것으로 흐르고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루투스 휴대폰이라고 불러야할까요?



    제품 개요
    http://www.groupsense.co.jp/products/handset.htm


    또한 이 회사의 windows mobile6.1 기반 포켓PC는 눈이 휘둥그레지는 것이 많습니다.
    willcom 03 스마트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스마트폰이 참으로 아름답고 가벼운 것이라, 최종적으로 상품을 고르는데 무척 힘이 들었습니다.

    휴 대전화와 이동통신서비스의 불가분의 관계처럼, 스마트폰 혹은 미니PC역시 같은 컨셉으로 접근 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Willcom은 이러한 스마트폰 혹은 PDA로 재미를 많이 보았는지, 계속해서 신제품/신기술의 상품을 출시하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따라가면됩니다. 한글 번역기로는 쟈바스크립트문제로 번역이되지 않는군요.
    https://store.willcom-inc.com/ec/faces/lstlscp002086/?pcode=810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서..HTC의 포켓PC를 개봉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체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스카이프를 재빨리 설치해보았습니다. 실제 Skype홈페이지(한국어 아닌 영어사이트)에는 스마트폰(Smartphone)과 포켓PC용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터치스크린이 안되는 기종인가요? 암튼 스마트폰용 .cap화일로 설치하면 에러가 나버리니 필히 Pocket PC용을 설치해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카이프를 설치하니 초기화면에 위와같이 표시가됩니다. 작은 아이콘으로 그럴듯한 모습이라 만족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기종의 장점으로는블루투스로 페어링하여 데이터 전송은 물론,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휴대용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무선 블루투스 인터넷 모뎀의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USB를 연결하는 것만을 알았는데, 의외로 블루투스로 인터넷모뎀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급속히 호감도가 상승합니다. ^^


    300만화소 카메라를 테스트했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화질입니다.(그러나 화질 말고는 별로 내세울 것은 없습니다)  그 중 근접 인물묘사가 좋은 듯했습니다.

    언제나 무료로 인물사진의 모델이되주는 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점:::
    윈도우 모바일의 비 디자인성은 무리해도 용서할 수 없네요..휴..
    이래야 잘 팔리는 것인가요? 똑부러지게 잘되는 것도 없고, 비빔밥과같이 이것저것 섞어둔 느낌입니다. 정이 가지 않습니다. (한글을 못써서 그런가..?)

    3G 로 무선인터넷을 접속해서 스카이프를 이용하는 것은 음질등의 문제가 좀 있습니다. PC에서는 거의 일반 전화수준의 음질인데, 이 단말기로 스카이프 전화하는 경우 잘 안들리거나 부정확히 들린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두께는 일반 담배갑과 비교해서 얇지만, 크기 자체는 1.5cm정도 큽니다...허리에 차고다니는 수밖에 없습니다..흑흑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