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그놈의 아이폰이 뭐길래?#2 (초보자에게 설명하는어플 첫번째)
    iPhone, iPod touch자료 2009. 10. 8. 14:08

    제가 사용하는 어플을 중심으로 가볍게 정리하겠습니다. 초보자용이므로, 이런 어플들이 이렇게 쓰이는 구나..하는 정도로만 읽어보시면됩니다.

    아이폰의 기본: 아이폰은 아이팟타치(iPod touch)에서 전화기와 GPS등의 기능을 추가해 만들어진 기기로서 통신사와 계약해서 구입하는 스마트폰의 일종입니다. PC에 iTunes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기화합니다. 아이폰은 자체적으로 중력을 감지하는 센서와, 위치를 확인하는 GPS 그리고 와이파이 인터넷, 3G를 이용한 전화와 인터넷이, 그리고 손가락만으로도 충분히 조작가능한 타치패드가 핵심기능입니다. 중력센서는 주로 게임등에 사용되어서, 닌텐도 게임과같이 학습용게임등을 개발하는데 유리합니다.

    무엇보다도 일반 컴퓨터라면 「기동-홈페이지 접근-로그인」이라는 물리적인 시간을 손안의 아이폰에서는 실시간 푸시로 진행되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컴퓨터에 비해 실시간으로 전달된다는 것은 대단히 많은 시간을 절감시켜주며, 상시휴대하면서 활용하게되는 중요한 포인트가됩니다.

    수만종의 프로그램(어플)이 등록된 앱스토어(App Store) : 앱스토어(App Store)는 아이폰의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애플사에서는 단지 앱스토어를 오픈해서, 누구나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게하고 광고/홍보(등록비용 100여불) 혹은 판매(판매액의 70%는 등록자에게 지불)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유통해 본사람은 알지만, 판매가의 30%를 어음도 아닌 현찰로 받는 유통망(그것도 잘나가는)을 갖는다는 것은 정말 행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앱스토어란 것때문에, 스마트폰에 초보자인 사람이라도 쉽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처음페이지]
    Cydia:
    아이폰 해킹후에 보이는 것입니다. 해킹을 잘못해서 벽돌이된다 어쩐다 하지만, 아이폰은 아주 쉽게 초기화시켜 원상복구 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인터넷 전화기 어플: Siphone, iSip, fring같은 어플은 인터넷전화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외에는 스카이프가 있습니다만, 위에 안급한 3개의 전화기 어플은 070인터넷 전화번호를 매핑하거나, Imtel이제공하는 070번호, 그리고 태국 인터넷전화번호를 매핑해두고 착발신을 하고 있습니다. 3개의 인터넷전화중에서는 fring이 비교적 오랫동안 끊어지지 않고 유지됩니다.

    Y!Music: 앱스토어에 등록된 세계의 음악을 분야별로 분류해 실시간 들려주는 Y!Music은 최고 애용하는 어플이라 처음페이지에 등록했습니다.

    Skype: 유명한 인터넷전화어플입니다. 애플사정책에 따라 Wifi무선랜상태에서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졌지만, 위에 언급한 Cydia해킹으로 3G망에서도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해서, 명실공히 진짜 휴대폰으로 인터넷전화를 쓸수 있습니다. 더구나 일본은 통신요금이 너무 비싸므로, 이런 인터넷전화를 많이 활용하게됩니다.

    ※어플들중에 검은색에 하얀국화모양의 동그란마크는 Underground라는 해킹어플을 이용해 항시 작동시킨 표시입니다.

    초강추 음악어플 Y!Musi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앱스토어에 등록된 전세계 음악과 각 쟝르별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전문 라디오방송도 연결되어있습니다. 댄스곡과 발라드만 있는 한국은, 좋은 해외 음악이 전멸되다시피한 음악방송의 폐혜입니다. 한국의 음악도 고립된 갈라파고스인가요? 귀는 좋은 음악을 들으면 들을 수록 업그레이드 된 답니다.


    [아이폰 스택(Stack) 페이지]
    Stack은 제일아래 5개 버튼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에 아이콘이 겹쳐진 모습으로 위치해 그안에 최대 16개까지 어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페이지가 실질적으로 두 군데인 셈입니다. Cydia어플이므로 해킹해서 설치해야합니다.

    영어사전류와 Dictionary Internatioal 이라는 어플을 이용해 네이버와 다음 한일/일한/한중/중한 및 롱맨영어사전, Cobuild 사전을 다운받아 편집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들기 어려우면, 공개소스를 찾아서 등록하거나 앱스토어에 좋은 사전을 유료로 구매해서 설치하면됩니다)
    메모장관련어플로는 타이핑용과 직접 터치해서 그리듯 메모할 수 있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Photo Note
    : 사진에 텍스트 노트를 첨부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잠글수 있고, 저는 이곳에 은행 보안카드를 찍어보관합니다. 일본은행인 경우는 보안카드만 있으면 거래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gNotes: 구글 노트와 동기화되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컴퓨터작업중에 필요한 주소나, 항시 기억해 둘 내용을 구글노트에 카피해두면 나중에 아이폰으로 언제든 꺼내 읽을 수 있습니다. 뒤에 설명하는 Document2NoteMaster도 비슷하나 이쪽은 Google Doc와 연동되어 엑셀화일등을 연동시키거나(
    Document2), 화상까지 포함된 구글워드화일을 동기화시키는(NoteMaster)기능을 합니다.

    카메라어플이 많이 눈에 띄는데,

    이것들은 보통의 아아폰 카메라를 파노라마로 찍거나, 야간에 찍거나, 예술사진처럼 광선을 바꾸거나(ToyCamera)하는 것입니다. 로모카메라처럼 광선이 자유자재로 바뀌는 사진이 생각보다 맘에 듭니다.
    ※앱스토어에는 Lomocamera라는 어플이 있습니다만 비추천입니다.
      Genious: 아이폰의 조금 허접한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줌기능/손떨림 보정/타이머기능등이 집약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두번째 페이지]
    GhostNews: 인터넷이 안되는 오프라인에서도 뉴스를 다운받아두었다가 볼수 있는 한국뉴스 어플입니다. 분야별, 언론사별로 뉴스가 나뉘어서 다운받아 오프라인에서도 볼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MobileRSS: 뉴스와 관심있는 블로그등 RSS가 지원되는 어느 페이지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RSS와 연동되므로, 컴퓨터에서 연결작업을 해두면 자동으로 동기화합니다.
    fastFinga: 손가락으로 바로 글을 써 이미지로 보존합니다. 간단하게 손으로 그림이나 타이핑이 어려운 글자등을 적은 후 메일로 첨부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VR+: 녹음기능입니다. 저장화일이 MP3라서 호환성이 좋습니다. 특히 외국어는 리스닝이 필수인데, 이걸 이용해서 회화를 녹음햇다가 나중에 다시 공부합니다.
    iWoopie: 일본에서 인기있는 각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라비아 아이돌 영상이 무척많습니다. 애플사는 영상다운로드를 금지하므로, 지금은 앱스토어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MxTube:
    해킹어플입니다. Youtube의
    동영상을 자신의 아이폰에 다운로드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TVUPlayer:
    공중파는 물론 케이블 티비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것만 나오는게 아니라, 전세계 티비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소위 게임보다 재미난 소셜네트워킹에 아이폰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잘나가는 웹서비스들은 무료인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App Store에 등록해서 사용자가 아이폰만으로도 충분히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여 회원간 이용도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스북은 인맥관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복잡한 글을 쓰는 구조가 아니라 담벼락(Wall) 이라는 단문을 적는 곳에 사진 혹은 비디오를 올리거나 링크할 수 것이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여기에 메일상의 친구나 혹은 원하는 그룹을 폴더별로 지정해서 친구맺기를 한다음 상호간에 담벼락의 소식이 전달되고, 댓글을 달 수 있는 것입니다.

    Evernote: 웹사이트와, 컴퓨터내의 프로그램과, 아이폰 이렇게 세가지로 연동이 되는 서비스 입니다. 게다가 무료입니다. 매우 추천하는 어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세번째 페이지]
    구글캘린더와 동기되는 CalenGoo
    TnT: 각 국언어를 단어와 관련 이미지를 구글에서 찾아주는 어플입니다. 사이트를 통째로 번역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sexy라는 단어를 타이핑하면, '섹시'라고 한글 번역(혹은 지정된 언어로 번역)해주고 관련 이미지를 주욱 나열 해 줍니다. 그러므로 어려운 단어는 관련 이미지와 같이 볼 수 있으므로 확실한 단어공부도 됩니다.
    Weathernews: 인공위성에서 본 한반도와 일본등지의 구름사진도 볼수 있습니다. 시간별로 예상 경로와 지난 경로를 볼수 있기때문에, 기상을 스스로 추정해볼수도 있어서 잘 이용하는 편입니다.
    네이버 지도와 다음지도등은 일본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 화면에서는 숨김을 해두었습니다.
    iTranslate:  사이트를 통째로 원하는 언어(예-한글)로 번역해줍니다. 아직은 일본어가 비교적 볼만하고, 영어는 못봐줍니다.

    자세히는 http://bizenjoy.tistory.com/191

    AppBox Pro:
    한국인 개발자의 작품이라고 알려진 어플입니다. 도량형,계산기, 거리측정기,Unit계산기, Google book, 다중언어번역기, 카렌다와 날자계산기등 이십가지가 넘는 각종 어플을 모은 것이다. 최근 앱스토어 유료다운로드1위인 어플
    -이런거 개발하면 좋겠따아~-

    Weathernews: 자세히는인공위성을 통한 실시간 이미지가 유용합니다. 시간별로 이동경로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금 일본은 30년만에큰 태풍이 불고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네번째 페이지]
    개인용 텀블러, 영문텀블러, 비지니스용블로그를 관리하는 어플들과 프링fring이라는 전화+메신저, 트위터용어플들이 있는 곳입니다.
    iBlogger: 아이폰에서 직접 블로그에 접근해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tistoy블로그, google블로그 등, BlogAPI를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에 접근해서 포스팅이 가능합니다.(아래화상참조)
    Tumblrette: 일반 블로그보다 가볍게 글을 올릴 수 있는 텀블러블로그의아이폰어플입니다. 트위터에 동시 전송이되고, 내부 관리페이지는 트위터와 텀블러기사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블러그의 스킨디자인이 경쾌합니다. 가벼운 글쓰기에 맞는 기능이 맘에 듭니다.(아래화상참조)
    Tumblr: 역시 텀블러의 관리어플입니다. 텀블러어플을 두개나 준비한것은 하나는 업무용(영어), 다른 하나는 개인용(한글)이기때문입니다.(아래화상참조)
    qStatus는 facebook과 twitter에 동시에 포스팅을 할 수 있고, 사진이나 동영상도 한번에 연결가능합니다.(아래화상참조)


    qStatus: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사진과 코멘트를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과같이 글쓴이의 이미지도 쉽게 바꿉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iBlogger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Tumblrette&Tumblr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섯번째 이후 페이지는 조만간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아이폰 이용자들끼리 무료로 문자를 보낼 수 있는 Ping이나, 게임관련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보너스..로 남자의 로망인 PUFF라는 일본 어플 동영상을 올립니다.
    화면을 문질러줄수록 노출정도가 심해집니다.^ ^ ;전부 볼려면 손가락 벗겨지도록 비벼야합니다.





    일본여행 휴대형 무선인터넷 단기임대에 관련된 문의사항은 위에 링크연결 된 블로그나,
    Ping! ID: japanwifi 로 문자, 이메일 beezin@gmail.com을 이용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