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이 왜 우수한가..? ] 일본인 직원에게 한글 교육을 시키기Fun & Feel/세상과 나 2007. 11. 4. 17:48
한글이 우수하다는 글 들을 많이 봅니다.
해외에서 일하면서 외국인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한글을 가르쳤던 경험에 의하면,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참으로 편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공부했던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그리고 태국어를 보면, 일단 발음과 연결되지 않는 기호를 외워서 외국어 공부를 시작합니다. (반면, 한국어는 글자꼴을 보고도 발음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일본어의 경우는 40여개의 히라가나를 외우고나면, 똑같은 수의 가타카나를 외워야합니다. 실생활에서는 가나도 많이 사용하므로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보통 일본어 공부하시는 분들은 가나를 외우다가 80%가 공부를 포기한다고합니다.
영어쪽 알파벳도 외워야할 단어가 수없이 많죠. 태국어나 아랍어를 보면 외우는 것자체가 보통일이 아닙니다..@@
한글이 편한 이유는 쉽게말해서 휴대폰의 천지인 방식으로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모든언어는 '자음+모음' 구조인데, 한글에서는 모음부분이 ・(天), ㅡ(地), ㅣ(人) 세가지입니다.
다음은 자음부분으로 외워야할 것은「ㄱ, ㄴ, ㄹ,ㅁ,ㅂ,ㅅ,ㅇ」입니다.
자음은 발음할떄 나타나는 혀의 모양임은 다 아시겠지요? 나름대로 구강 구조표를 그려서 혓뿌리의 모양과 입천장에 닿는지 안 닿는지 설명 해 주면, 외국인이라도 5분이면 다 외웁니다.
특히 ㄱ 발음과 ㅇ 발음은 구개음으로서 연결되어 같은 발음방식이라고 설명 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음은 제가 일본인 직원에게 공부시켰던 표입니다. 실제로 저희 직원들은 이것으로 공부한 뒤 메신저등으로 대화할 때 한글로 표현된 일본어 (예를들어 さよなら는 사요나라..로 표시)를 종종 이용합니다.
이토록 쉽게 표현되는 언어가 있을까요? 다른 나라언어는 역사적으로 조금씩 발전되어 온 언어로서 통일된 표기방법이 후대에 정리 된 것이지만, 한글은 가장 최근에(1500년대)에 왕과 지도층의 기획으로 갑자기 나타나 일반인에게 사용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히 「홍익인간」의 정신이 실현된 역작이군요.
언어학을 연구하는 학자분들이 말하는 소위 '번개와 같이 충격적으로 갑자기 나타난 언어'입니다.
자음
한국어의 자음은 입모양과 혀의 모양을 기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ㄱ ㄲ ㅋ
"ㄱ" 는 g혹은 "グ"와 비슷한 발음입니다. 혀뿌리가 뭉쳐 아랫이빨에 닷지 않고 발음하는 모양을 나타냇습니다. "ㄲ"는 k와 비슷하지만 입바람이 끊아지는 느낌으로, "ㅋ"는 k의 발음시 입바람을 내부는 방법으로 발음합니다.
ㄴ "Nu" 혹은 "ぬ"의 발음과 비슷합니다. 혀끝이 살짝 올라가고 아랫이빨에 닷지 않는 혀의 모양으로 만들어진 글자꼴입니다. ㄷ ㄸ ㅌ "ㄴ"와 같은 혀모양이 윗 이빨 천장에 살짝 닿았다가 "d" 발음을 내는 형태입니다. "ㄸ, ㅌ"는 입바람이 끊어지는가 내부는 식으로 발음하는가의 차이로 "t"발음과 비슷합니다. ㄹ "r"발음시 혀가 올라가는 형태를 형상화 했습니다. ㅁ ㅂ ㅃ ㅍ(くちびる音)
くちびる과 관련된 발음들입니다. "ㅁ"는 "m"과 비슷합니다. "ㅂ"는 입바람을 내는 방식입니다. "ㅃ"는 "p"와 비슷하며 입바람을 끊어지는 방식으로, "ㅍ"는 입바람을 내는 방식으로 "p"발음을 합니다.
ㅅ ㅆ ㅈ ㅉ ㅊ(齒音)
이 빨과 관련된 발음들입니다. "ㅅ"은 "s" , "ㅆ"은 조금 세게 "ㄴ'를 발음하는 식입니다. "ㅈ"는 "z"혹은 "j"와 비슷한 발음이며, "ㅉ"는 조금 강한 발음으로서 입바람을 끊는 발음, "ㅊ"는 입바람을 내부는 발음입니다. ㅇ ㅎ "ㅇ"은 일본어의 "ん"과 비슷합니다. 또는 소리없는 자음을 표시할 때 "ㅇ"을 사용합니다. "ㅎ"은 "hu"와 비슷한 발음이 됩니다. 모음
・(天)、ㅡ(地)、ㅣ(人) 3가지 꼴을 응용합니다. 예를들어 "ㅏ"는 (人) +(天) , "ㅕ"는 (天)+(天)+(人) 입니다.
ㅣ 일본어의 "イ"와 비슷합니다. 가나의 생긴 모양도 비슷하군요. ㅏ ㅐ ㅑ ㅒ
各 ア、エ、ヤ、イェ발음입니다. 자세히보면 ㅏ+ㅣ(ア+イ)=ㅐ(エ)로서 "ア"와"イ"를 동시에 발음하면 "エ"가 되는 군요. 마찬가지로 "ㅑ+ㅣ"="ㅒ" 입니다.
ㅓ ㅕ ㅔ ㅖ 이쪽은 일본어에 발음이 없습니다. "ㅓ、ㅕ"의 영어 발음 기호는 ""、"i"이며 "ㅔ、 ㅖ"의 발음은 ""エ"、"イェ" 발음입니다. ※발음만으로는 ㅒ와 ㅖ이 거의 같고, ㅐ 와ㅔ가 거의 같습니다.
ㅡ ㅗ ㅛ ㅜ ㅠ "ㅡ"는 영어의 "u"발음에서 짧게 끊는 소리입니다. "ㅗ ㅛ"는 일본어의 "オ ヨ"와 비슷하며, "ㅜ ㅠ"는 일본어의 "ウ ユ"와 비슷합니다.
한국어 ..다 끝났습니다. ^ ^ ;;
여기까지 공부를 빠르게 한다면 약 20여분 설명합니다. 20분만에 끝내는 언어라...참으로 감탄스런 부분입니다.
이제부터는 발음연습입니다.
「안녕」
안=소리없는 자음+ア+ヌ= Ann으로 발음
녕=ヌ+i+ん= Nyiong으로 발음
「학교」=学校(한국어의 "ㅎ"발음은 일본어"ガ"나 "カ"인 경우가 많음)
학="hu"+"ア"+"グ" = Huak 과 비슷하게 발음
교="グ"+"ヨ"= Gyo발음
※한글의 전문적인 설명은 기억이 나지 않는 관계로 생략 혹은 왜곡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변명하자면 간단히 직원교육용으로 만든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용어나 설명방법에 수정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시기바랍니다. ^^
'Fun & Feel > 세상과 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에서의 27년전 범죄..우연한 여행지 사이판에서 체포 (0) 2008.02.27 잊혀진 KAL858기 폭파 20주기..그리고 김현희 (5) 2007.12.16 마츠시타 코노스케의 컴플렉스 (2) 2007.11.27 당신은 부자입니까? (0) 2007.11.26 쟈밀라..역겨운 관음증 '미녀들의수다'와 경박한 미디어 (12) 2007.11.18 그녀의 주홍글씨. (0) 2007.10.18 일본TV의 독재 세계이야기...쿠바와 리비아 (3) 2007.10.18 교육시스템의부재..더이상 손놓고 있어서는 안되는.. (1) 2007.10.15 한국인은 왜 (해외에서조차)서로 싸우고 고소하고 ...그러는가? (0) 2007.09.03 석궁테러 교수와 기게스의 반지 #2 이후이야기 (2) 2007.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