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쓰는 글은 도아님의 "밥통들의 대한민국과 인터넷뱅킹" 이라는 글에대한 감상평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일본은 인터넷뱅킹을 어떻게 할까?

먼저 제가 일본에서 사용하는 '도쿄미츠비시UFJ은행'이라는 곳을 아이폰(iPhone)으로 거래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은행은 '도쿄은행+미츠비시은행+UFJ은행'이 합병한 세계 최상위급 거대은행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FJ은행 인터넷뱅킹 메인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증서 없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만으로 로그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송금하기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송금확인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호표 입력화면- 이것으로 금융거래 끝입니다.


위 에서 예를든 송금 한 건에 걸리는 시간은 1분~2분정도입니다. 보안 카드도 대단히 간단합니다. Active X는 물론 인증서, 키보드 보안따위 설치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크롬브라우저, 파이어폭스브라우저 등 가리지않고, 아이폰의 사파리는 물론 휴대전화의 브라우져등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이런 일본의 인터넷 금융비중은 어느 정도일까요? 산술적으로는 경제규모 6배이지만, 모바일 뱅킹이 대단히 활성화된 상황까지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한국에 비해 7~8배의 규모입니다. 정말 이상하지 않습니까? 쫀쫀하고 이중삼중으로 일을 마무리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일본인들이 이토록 간단하게 구축된 인터넷뱅킹에 걱정이 없다니~!!

일본 얘기만이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등도 인터넷뱅킹에 이런 장난 쳐 놓는국가는 없습니다. 보통의 회사라면 한달에 인터넷뱅킹만 몇 백건 이상 거래 할 텐데, 회사 차원의 시간낭비 비효율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실제로 외국에서 한국 인터넷뱅킹에 접속하면 속 터져서 욕나오지 않는 때가 없습니다.
(게다가 한국 쇼핑몰들은 왜이렇게 무겁고 지랄들인지..)


한국의 재앙- 한국만의 인터넷뱅킹

한국에서 인터넷뱅킹을 위한 보안체계는 인증서/보안카드/Active X/키보드보안/기타 은행보안프로그램 등 입니다. 아주 개념없거나 장난이거나... 혹은 다음과같은 스토리가 유추되지요.

잉카와같은 업체 보안업체가 사전 밑밥을 깔아놓는다. (언론과 공공기관 등)

사소한 인터넷뱅킹사고(대부분은 사용자과실-PC안에 암호표를 복사해 두는 등)가 일어나면 개나소나(정확히 말하면 신문이나 방송이나) 보안 프로그램이 없어서 이런 사고가 생겼다고 울부짓는다.

기다렸다는 듯이 금융감독원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은행은 앞다투어 nProtect 와같은 바이러스 수준의 프로그램들을 앞다투어 도입한다.

이용자들의 컴은 걸래가된다. Active X와 MS로의 종속, 모바일인터넷의 도태따위는 관심이 없다. 더욱 심각한 점은 이용자들이 인터넷뱅킹따위를 이용하면서 버려지는 어머어마한 시간낭비는 돈으로 환산조차 할 수 없다. 그야말로 국가적인 재앙이다.

이런 스토리가 그럴듯하게 들리는 이유는 공공시장이 워낙 크기때문에, 한국형 OS를 표방한 티맥스같은곳이 공공기관용 OS납품시장에 목을 걸고 밑밥 작업을 한 사례[각주:1]가 많았기때문입니다.

저는 외국에서, 한국상품을 온라인을 통한 직접판매한다는 판매시스템을 준비한게 벌써 4년전부터입니다. 그런데 온라인무역을 지지하는 중요한 포인트, 글로벌 스탠더드한 금융거래는 요원해서, 해외에서 발생하는 카드결제를 원화로 직접 받는 것조차 불가능합니다. Active X와 보안프로그램들이 해외고객의 신용카드결제에까지 적용되는 통에 엄청난 '좀비프로그램'따위를 겪어보지 않은 해외 이용자는 즉시 사이트를 떠나거나 결제를 포기합니다.

1인무역이나 혹은 소규모 온라인 무역에서 핵심은 신용카드 결제인데, 이것이 원천적으로 막혀있어 해외로 물건을 (인터넷을 통해)판매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것도 또한 국가적인 재앙입니다.

결국 은행이 마련해야하는 결제시스템을 비싼 돈을 들여 Active X 없이 가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모듈을 자체 개발 해 카트를 마련해야만 하였습니다. PG는 해외의 것을 끼고 할 수 밖에 없으니 수수료도 높고 세무관계가 일본에서 한번 더 일어납니다. 이게 무슨 짓입니까?

글로벌스탠더드한 금융거래란 불필요한 Active X를 이용하지 않고, 키보드 보안프로그램등도 설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언론(상업적인 이익을 실현하기위한)때문에 망한다는 사실은 인터넷금융거래에서도 여실히 드러나, 사소한 인터넷 사고가 일어나면 벌떼와같이 인터넷금융의 보안문제부터 지적하고 나섭니다. 혹자는 한국이 이러한 금융보안시스템때문에 사고가 적은 편이라 말하시는분도 있지만,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은행시스템때문에 드는 시간상 비용은 국가전체로 봣을때 엄청납니다.


인터넷뱅킹을 반나절에 걸쳐..게다가 에러로 계정폐쇄!!

회사에서의 결제란 단순히 돈을 건네 주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에서 자금이란 피와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회사의 재화를 공급받아 소중하게 사용한 댓가인 것입니다.

얼마 전 외출해야하는 상황에서 무게가 가벼운 넷북을 들고, 휴대형 무선인터넷을 들고 나가 외부에서 인터넷뱅킹으로 송금 했었습니다. A은행에서 송금 확인하여, 이를 B은행의 자금과 합쳐 송금하는 경우였는데, 동시에 두개 은행 인터넷뱅킹(정확히는 외환은행과 씨티은행)을 띄우니 자꾸 에러가 나버렸습니다. 물론 외부에서 이용하는 무선인터넷 신호가 약하고 상황도 불리했었습니다만, 자꾸 에러가 나니 시스템을 재부팅한다던지, 움직이지 않는 브라우저를 내렸다 기동시켰다하면서 거의 2시간을 허비했습니다.

결국 외부 인터넷뱅킹을 포기하고 사무실로 급하게 달려갔습니다. 사무실에서는 정상적으로 처리할 성능좋은 컴퓨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사무실에서 송금하려니, 비밀번호 에러 3회이상으로 계정이 잠겨버렸습니다.

아..답이 안나오더군요. 하마터면 넷북 던져버리고 깨버릴 뻔 했습니다.
해외에서 인터넷뱅킹이 잠기면, 한국에 직접 갈 때까지 방법이 없습니다. ⊙
⊙;; 정말로 악몽과 같은 하루였습니다. 이런 폭력과도 같은 상황은 일어나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법인회사의 어음 결제금액이었다면 어쩔 뻔 했을까요?

택배등 물류시스템만 잘 정비해도 경제발전 1~2%의 성과가 있다고합니다. 금융거래도 이놈의 사악한 시스템을 던져버리면 경제발전에도 지대한 공헌을 할 것입니다. 상식에 의거하고 보다 효율적인 방향을 아무리 언급해도 개선은 커녕 마이동풍 혹은 특정집단을 위한 개악을 벌인다면 이 사회는 파쇼와 다름이 없습니다.



이런 망발을..해킹된 아이폰은 보안이 취약하다?

해킹폰어쩌고하는 것은 그야말로 망발입니다. 해외의 은행처럼 어떤 브라우져에서도 기동되는 인터넷뱅킹을 만들면 애당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것인데, 그놈의 보안프로그램을 살릴려고 여럿 다치게하고있습니다. 하나은행의 아이폰 뱅킹도 이런점에서는 유감입니다. 그런데 더 문제인 것은 아래와같은 기사입니다. 할말도 없고 정말 절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짜 공공의 적들

강호순같은 이가 공공의 적이 아닙니다. 공공의 적이란 보다 광범위하게 해악을 끼치는 집단입니다.  백번 고쳐 생각해도 좀비 프로그램따위(키보드 보안프로그램같은)를 만들어 공공기관에 납품시키는 nProtect나, 입 만열면 규제거리를 찾아내서 법위에 임의적인 시행령을 강화시키는 상업언론,  MS 액티브X와 공인인증서를 도입해 현재 PC인터넷 뱅킹의 난맥상을 초래하고도 모자라 부적절히 기업간의 보다안전한 보안기술에 개입해오는 금감원, 자칭 로비의 천재라고 사방에 구린돈을 뿌려대는 이들이 진짜 공공의 적들입니다.


MS 액티브X와 공인인증서를 도입해 현재 PC인터넷 뱅킹의 난맥상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금감원이 사기업(私企業)의 보다 안전한 보안기술 선택에 부적절하게 개입함을 지적한 개념글(아시아경제지의 조성훈 기자)은 http://www.asiae.co.kr/news/view.htm?sec=it99&idxno=2010020519453300227 을 참조바랍니다.


말나온 김에 더 써본다면, 독점기업을 만들어 애국심에 호소하는 작자들 그리고 애국심과 국수주의를 착각하는 사람들도 공공의 적입니다. 그 나물에 그 밥입니다. 영화말미에도 아리랑 넣고 애국주의적 코맨트하면 800만명이 감동받습니다.









  1. 수백명의 개발자들을 모아놓고, 적당히 언론에 한국형OS가 나온다고 언론플레이를 하면 공공시장을 노크할 수 있다는 말이죠. <br /></font></span></p><p><span style="font-size: 10.5pt;"><font face="맑은 고딕">이미 아래아 한글같이 한국형워드?</font></span><font color="gray" face="맑은 고딕"><span style="font-size: 9pt;">(MS워드에 한글을 넘지지말자는 슬로건과 함께)</span></font><span style="font-size: 10.5pt;"><font face="맑은 고딕">가 애국심마켓팅으로 살아남았고 보안프로그램업체들도 대거 인터넷뱅킹쪽에서 먹고사는 마당이니 '한국형'이라는 국수주의적 발상이 돈되는 세상입니다</font></span></p><p><span style="font-size: 10.5pt;"><font face="맑은 고딕">죽어서 물갈이되었어야하는 업체들이 이놈의 애국심</font></span><font color="gray" face="맑은 고딕"><span style="font-size: 9pt;">(혹은 국수주의)</span></font><span style="font-size: 10.5pt;"><font face="맑은 고딕"> 덕분에 좀비처럼 살아 남아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과 고통을 주는군요 그리고 여의치 않으면 수백명의 개발자를 잘라버리면 그만입니다. 저는 한국형OS 개발한다고 언론플레이하던 "그 회사"에서 그런 꼴을 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이란 건물짓거나, 라면파는 것과 다름이 아니군요.. [본문으로]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y 2010.02.06 10:58 신고

    한숨만 나오네요..
    한국은 아직도 갈길이 먼것 같습니다.

  3. BlogIcon 데니얼 2010.02.06 11:50 신고

    감사합니다. ^^

  4. BlogIcon TK 2010.02.06 14:04 신고

    오픈 뱅크 외에 오픈 웹이란 곳에서 본 글 입니다.

    "한국인터넷 뱅킹 보안에 관한 학술논문"
    http://openweb.or.kr/?p=158

    이 정도면 버릴 이유도 충분하다고 보는데 말입니다...
    어서 MS종속은 차치하더라도 과도한 Active X 남발은 없어졌음 하는 바람입니다.

    시간 나면 미국의 Bank of America에 관한 포스팅을 해볼까도 생각중입니다만, 외국인 신분이라 송금 기능은 제한되어 있어서...흠...=_=;;

    아무튼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Haitian 2010.02.06 14:35 신고

      http://openweb.or.kr 의 글들은 되새겨 읽어야할 글들이 많더군요..

  5. 명해 2010.02.06 15:23 신고

    인터넷뱅킹 사용하면서 2-3번에 한번씩은 윈도, 익스플로러 부팅.. 열받고 시간 뺴기고..
    일본, 미국이 궁금했는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얼마전에는 아이폰에도 보안 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참 암담합니다..
    그런 쓰레기를 아이폰에다가도 깔려고하는거 보면...

    고맙습니다 ^^

  6. Azipod 2010.02.06 17:37 신고

    트위터에 링크 걸께요~

    우리 나라도 얼른 이런 안타까운 현실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정권이 바뀌기 전까진.. 힘들겠지만요..

  7. BlogIcon A2 2010.02.06 23:47 신고

    얼마전 정부에서 한국의 스티브잡스를 키우겠다고 하는데 액티브엑스 쓰는한 몇수십조를 투자해도 잡스는 커녕 잡놈만 키워지죠;

  8. 눙치 2010.02.07 00:10 신고

    nProtect사 홈페이지에 가보니 고객센터에 사람들이 뭔가 칭찬 일색..nProtector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상담원들이 친절히 상담해주었다는 것 같네요. 병 주고 약 주는데 뭐가 고맙다는 건지...더 많은 사람들이 매트릭스에서 빠져나와 정신을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9. BlogIcon yongwoon 2010.02.07 06:24 신고

    동감입니다. 저도 USBank internetbanking을 이용하고 있지만 ActiveX 같은건 전혀 필요하지 않죠.
    간단한 비밀번호로만으로 계좌 체크, 송금, 온라인 check 발행 등등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죠.
    OS 가리지 않고 Web Browser 가리지 않고 모든 기기에서 다 작동 잘 합니다.

    해외에 있는지라 국내 은행들 인터넷 뱅킹 서비스 이용하려면 정말 답답합니다.
    nProtect는 제대로 업데이트도 안되서 아예 인터넷 뱅킹 이용 못하는 경우도 있고...
    이용하는데 평균 걸리는 시간이 5~6분정도 걸리더군요. 계좌 체크만 하는데도...
    USBank 이용하면 20초면 충분합니다.

    정말 폐쇄적인 우리나라의 정책들 답답하기만 합니다.

  10. sayhappy 2010.02.07 11:53 신고

    Windows 7을 설치했는데, 여기서 인터넷 뱅킹을 하는건 정말 고역이더라구요.
    엄청나게 설치하고 계속 확인을 눌러야 하고.. -ㅅ-;;
    꼭 쓰지 말라고 하는데 억지로 쓰겠다고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마트폰을 위해서 정부에서 1조인가를 투자한다고 했으니
    Active-X를 대체하는 프로젝트들이 곧 발주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아. 완전 이중낭비에요..

  11. BlogIcon 커니와리 2010.02.07 18:18 신고

    Active-X를 투자하는 돈이 아깝기만 합니다.
    그것을 대체할 다른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요.

    웹 표준을 모르는 것일까요?
    웹 표준만 준수한다면 어떠한 장비에서도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텐데 말이죠.

    우리나라 IT 변화는 개흘러 터졌어요.

  12. 일본의 인터넷뱅킹? 2010.02.12 13:08 신고

    Haitian님! 그리고 일본의 인터넷뱅킹을 찬미하시는 여러분께 새로운 시각에서 지켜봐주시면 합니다.
    Haitian님! 우리나라 인터넷뱅킹이 그렇게 나쁘고 일본의 인터넷뱅킹이 그리도 훌륭합니까?
    사용의 편리성을 생각하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인증서없이 인터넷뱅킹을 사용한다는것은 오히려 위험한일이 아닐까요? 일본도 인터넷뱅킹에 관련한 범죄가 많은것으로 들었습니다.생각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님은 일본에 거주하시는 전문가이기에 님의 글을 읽는 모든 한국사람들은 일본은 훌륭했다. 우리는 툴렸다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조금더 정확한 정보를 올리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보다도 다른각도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일본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얼마나 되는지 아십니까?
    http://japan.internet.com/column/busnews/20090218/6.html
    실질적으로 일본의 은행이 보유한 구좌수에 비해서는 턱없이 낮은 이용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은행들은 결국 인터넷뱅킹을 추진하므로 얻을수 있는 효과, 즉 점포를 줄이고 효율화를 할수 없는거죠.. 더군다나 일본의 인터넷뱅킹 구축비용이 좀 비쌉니까? 한국의 10배는 하더군요.. 인터넷뱅킹 뿐만이 아니고 모든 면에서 시스템 구축비용이 비쌉니다
    한국의 경우 불편하다 말들은 하시지만 일본시스템보다 사용하기 편하기에 이용율이 40%를 육박하는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일본의 인터넷뱡킹이 편하고 좋은 데 왜 일본인들이 이를 마다하겠습니까?
    님의 의견도 충분히 존중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집니다만 다른시각으로도 한번 볼필요가 있을것 같아 댓글을 답니다. 혹여라도 불쾌하시지 않으면 합니다

    • BlogIcon Haitian 2010.02.13 03:47 신고

      보내주신 日本と韓国のインターネットバンキング利用動向'일본과 한국의 인터넷 뱅킹 이용 동향' 이란 글은 일본인터넷이용률이 저조하다는 글이 아닙니다. 오히려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인터넷전용은행에대해, 그리고 모바일인터넷이 차별점이라고 쓴 글입니다. (인터넷보안에대해서는 언급하기는 했으나 한국식 보안을 말한게 아니라, 일반적인 보안에 신경써야한다는 말입니다)

      한국의 10배에이른다는 구축비용과 보유한 구좌수에비해 이용율이 적다는 것에도 근거를 알려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일본인들이 인터넷뱅킹을 외면한다는 주장에대해서도요..

      다만, 일본은행시스템은 인터넷뱅킹이든 은행거래든 영업시간(오후3시까지) 이후에는 타은행으로 송금처리나 입출금확인이 안됩니다. 이점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 요지는 인증서없고 ActiveX없는 인터넷뱅킹이 국제표준이고 오히려 해킹에대한 대비를 세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누가들으면 일본이 한국보다 인터넷뱅킹으로 거래되는 금액도 적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드리면, 앞으로 글 올리실때 이런식으로 불분명한 근거로 주장을 하지 마십시요.

    • 정말 2010.06.09 00:23 신고

      이용율이 높은 것이 편하고 좋기 때문이라는 근거는 어디서 나오는 것입니까?

      인터넷 망의 보급과 한국 사회의 정보화 전산화 진행 등에 다른 요인으로
      현재 인터넷의 금융 문화 보급 때문에 보급율이 올라가는 것 뿐이지
      사용하기 편해서 보급률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촛점이 다른 문제를 가지고 비교하시면 안 되죠..

      님의 비유는 우리 나라는 왜 다른 나라보다
      인구 대비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가?
      우리 나라 자동차가 훨씬 좋기(편안하기) 때문이다..

      라는 식의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13. 일본의 인터넷뱅킹? 2010.02.14 14:46 신고

    제가 정확하게 일본의 인터넷뱅킹 이용현황을 알려드리지 못함은 유감스럽습니다만
    한국의 인터넷뱅킹이용율은 공개된 자료이니 참고하시면 합니다
    또한 귀하가 제기하신 보안문제에 대해서는 특별히 이의가 없습니다.
    철통같은 보안이 중요하겠지요

    다만 한국의 경우는 제 피씨의 바이러스도 검사해주고 스파이웨어도 검사해주고 암호화모듈도 설치해주고 그렇게 해주지 않나요? 일본의 경우는 그런서비스가 없던데요..
    모두 자기 책임아닌가요?
    한국의 은행이 더 친절하지 않은가 싶습니다만..

    다만 제가 문제제기를 하고자 하는것은 님과 동일한 일본에 살면서 일본의 은행을 이용하는 입장에서
    님이 생각하는것 같이 일본의 인터넷뱅킹은 훌륭하고 한국의 인터넷뱅킹은 일본보다 나쁘다는 식의 의견은 반드시 모든 재일 한국인이 공감하는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이야기일뿐입니다.

    저 역시 일본에서 한국과 일본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한국의 인터넷뱅킹이 훨씬 편하더군요.

    더군다나 저는 경리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느날 일본의 은행에서 저를 찾아왔더군요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달라고 하데요

    그래서 당연히 이용해야지요 했더니 기업의 경우는 한달에 이용료가 3000엔이라고 하더군요
    인터넷뱅킹을 이용을 하면 은행은 손이 덜갑니다. 그런데 소비자에게 돈을 그것도 매달내라니요?
    그래서 가입을 안했답니다. 은행직원알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의해서 사용자가 내야한다는겁니다.
    동의하시나요? 일본의 경우에는 모든 은행이 다 같이 기업의 경우에는 매달 사용료를 내야합니다.

    님께서는 일본의 인터넷뱅킹 이용자수와 인터넷뱅킹 이용금액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있으신지요?
    저도 정말 알고 싶네요.. 조사해보겠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전자정부 백서에 2008년3월 현재 4694만건이 이용되었다고 나와 있네요..

    마지막으로 댓글문화에 대해서입니다만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조금은 인정을 해주시면 좀더 좋겠네요
    님의 기분을 상하게 하자고 이글을 올린것은 아닌데 불편하신것 같아 미안합니다

    • BlogIcon Haitian 2010.02.14 22:22 신고

      일본인터넷뱅킹 이용료가 3000엔이라니, 한국은친절하게 암호화 모듈도 설치해준다느니.. 일본뱅킹도 이용하는 경리담당이라느니..신뢰가 전혀안가는군요..

      쓰신 노력을 감안해서 그냥 며칠동안 댓글을 놔두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이후에는 삭제할 예정입니다.

    • 정말 2010.06.09 00:17 신고

      첫째..
      컴퓨터를 전공한 전공자 입장에서 볼 때..

      여러 금융 기관에서 사용중인 Active X 형식을 빌린 보안모듈은...

      바이러스 검사? 스파이웨어 검사? 암호화 모듈?
      이런 것 사실 그다지 효용 없습니다.

      실제로 대법원 판례에서도 그 효용 없음..
      다만 몇몇 부분에서의 편법적인 효과 있음으로 인한 사기죄 무성립으로.. 무혐의 처리가 되었을 뿐이죠...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4186755i

      이 링크 글을 보시면 현존하는 보안 프로그램 회사가
      대놓고 쓰레기짓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둑놈에게 생선을 맡겼네요?

      둘째.. 방어 효과에 대해서 효과 대비 리소스 사용량이 엄청나서..
      이것은 방어를 위한 수단이 아닌..
      목적이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컴퓨터 리소스를 과도하게 차지하고 컴퓨터에 문제를 일으키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말이 걸맞지 않나 합니다.

      게다가 첫 번째에 언급한 문제와 더불어..
      그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엔프로텍트 쓰레기" 라는 쿼리로 검색을 해보시면..
      님께서 맹신하고 있는 현 인터넷 뱅킹 보안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실 수 있습니다.

      셋째.. 강제성의 문제입니다.
      Actvie X를 이용해 보안모듈을 사용해야만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강제성의 문제입니다.
      사용자... 즉 국민들로 하여금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박탈 한 것이죠..
      몇몇 업체들의 로비와 그와 규착한 정통부 관료들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자격 미달의 기업들이 대충 때려박는 식으로 발로 코딩한 프로그램들을
      로비만 잘 한다는 이유로 보급해서
      이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이 높으니까 믿을 만한 프로그램이라는 얼토 당토 않은 논리로
      다시 로비를 하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챙기는.. 악순환의 반복이 일어나고 있죠..

      외국은 어째서 Active X 문제 없이 더욱 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을까요?
      Paypal이나 SSL은 땅따먹기나 할 때 쓰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결정적으로 정부에서도 현재 Active X 형식의 공인인증서 시스템이
      문제가 많고 사용상 불편함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고
      강제 규정을 없애고 SSL+OTP쪽으로 점차 옮겨가려는 입장이죠..

      다만 현 기득권층의 꼴통 짓 때문에 자꾸 미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14. 행인 2010.02.21 13:52 신고

    한국의 인터넷뱅킹이나 인터넷 사이트 정말 문제 많습니다.
    기본이 엑티브x에 이상한 보안프로그램이 기본입니다. (윈도우 이외에서는 절대로 못함)
    저도 일본에서 생활해서 일본의 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해봣는데 매우 가볍습니다.
    그리고 개인정보입력, 로그인화면등에서는 거의 SSL을 사용합니다.

    나중에 한국인터넷의 문제점으로 글좀 쓰려고 하는데 이 글좀 인용,참고해야겠습니다.
    (나중에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15. 지나가던사람 2010.05.10 22:56 신고

    정말 동의합니다..
    외국에서 인터넷뱅킹쓰려다가 노트북 깨부실뻔한 경험이 있습니다..
    일본이 부럽군요...

  16. 개념글 인정 2010.06.03 21:08 신고

    별 5개 만점이라면 정말 5개 드리고 싶은 좋은 글이네요.
    저는 인터넷결재는 잘 이용하지 않고 카드결재를 주로 사용합니다만 우리나라처럼 이상한거 깔라고 나오지 않고 가볍고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제 컴퓨터가 일본윈도우라서 언어가 깨지면 혈압 오릅니다. 중간에 실패하기도 하고 난리도 아니죠. 일본께 좋다라 말하고 싶다기보단 국내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불필요한것을 마치 필요한냥 과장되게 하는게 문제죠... 근데 아마도 저건 못벗어날겁니다. 아무리봐도 연말에 보도블럭 가는 공무원과 다를바 없는 행동이죠... 제일 궁금한건.. 진짜 해킹에 안전한가...입니다. 이것저것 많이 깔리기는 하는데 그다지 믿음직스럽지 못해요....

  17. 정말 2010.06.09 00:18 신고

    저는 개인적으로 인터넷에서 함부로 막말을 하지 않는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인데..

    잉카 소프트는 개인적으로 좀 망했으면 합니다.

    온 국민의 컴퓨터에서 nProtect 좀비를 보지 않는 날이 왔으면...

  18. BlogIcon ☆미노☆ 2010.06.24 22:55 신고

    그전에 IE6에 WinXP가 다인줄 아는
    대부분 누리꾼의 저질 지식부터 고쳐져야 합니다.

    그래야 국민을 호구로 안 보죠.

    ※ SSL을 쓰면
    ActiveX보다 서버 부하가 많이 걸림
    → 서버 비용 증가
    이것 때문에 ActiveX 쓰는 줄 아는데요...흠-.-;

  19. 그렇게잘나면 2010.07.09 17:38 신고

    이렇게 일차원적으로 한 나라를 비하하는 제목과 함께 불평불만 가득한 글 올리고 캡쳐해나갈 시간에 자신 인생을 즐기지. 나도 일본에서 인터넷뱅킹하다가 뭐 이리 안되는 서비스가 많나 하도 어이가 없어서 돌아버릴 뻔. 아 그리고 이건 인터넷뱅킹이랑 좀 거리 있는 얘기지만, 무슨 그리 대단한 은행들이 국제현금카드 서비스 하나 없는 은행이 많아? 국제화 시대, 인터넷 뱅킹????????????? 허허허허허허허

  20. BlogIcon 넓은바다 2013.04.28 12:47 신고

    전 한국 카도도 잘 안쓰게 되더라고요.
    뉴에그(미국의 컴퓨터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한국 카드로 결재할 일이 있었는데 그깨 역시 한국 카드를 입력하면 엑티브 엑스 설치하고 아주 난리가 아니더라고요.

  21. BlogIcon H@rU 2013.10.15 12:5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